본문 바로가기

미술 여행

잭 베트리아노

반응형

 

현대 미술에서는 사라진 지 오래됐지만, 20세기 이전의 화가들은 종종 도덕적인 교훈을 주제로 한 그림을 그리곤 했었다. 장 바티스트 그뢰즈 (Jean Baptiste Greuze : 1725~1805)는 대표적인 교훈화를 그린 프랑스 화가였습니다.

 

깨진 주전자. 장 바티스트 그뢰즈. 1777년. 출처 : 구글 이미지

 

 

소녀티를 갓 벗은 듯 아리따운 젊은 아가씨가 생각에 잠겨 무표정한 얼굴로 서 있습니다. 꽃보다 더 예쁘죠?

예쁜 머리띠 장식에 비단 옷에도 꽃을 가득 담고 있네요. 비단 드레스의 주름 하나 하나 섬세한 묘사가 기가 막힙니다. 아리따운 아가씨 옆에 어울리지 않게 검은 짐승의 동상이 보이고, 게다가 아가씨의 오른쪽 손에는 깨진 주전자가 걸려 있네요...

 

 

 

깨진 주전자순결을 잃은 타락한 여성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미혼 여성이 처녀성을 잃는 것을 '몸을 더럽혔다.'고 표현했던 만큼, 처녀성의 상실은 본인의 불행이며 가족들에겐 수치이자 재앙이었죠. 이 같은 육체적 순결에 대한 집착은 보수적인 성 윤리관에서는 너무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졌었읍니다.

AEGIS 기능성 필터마스크 KF94 방역마스크 미세먼지 황사 방역 보건용 필터교체형마스크 필터2개 추가증정, M, 50매 라짱 N203 필터마스크 10매 마스크 미세먼지마스크 밸브마스크 황사마스크 먼지마스크, 10개 당일발송 마스크 에어가드 2.0 미세먼지 KF94 국내산, 마스크(블랙).필터2개 씻을 수 재사용 할 수있는 입 마스크 코 튼 안티 먼지 얼굴 마스크 남자 여자 방진 조정 가능한 귀 루프 [AHB_8645223] (선택 : 어린이용_KF80(20매)) 황사마스크 미세먼지마스크 20P FK80 미세먼지마스크 안전마스크 마스크 식약처허가마스크 먼지마스크, 어린이용_KF80(20매), 단일상품

 

깨진 거울. 1763년. 출처 ; 상동

 

깨진 거울'이라는 작품도 마찬가지 주제를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고급스런 실크의 질감을 섬세하게 표현한 그뢰즈의 실력도 뛰어나지만, 이 그림은 궁정생활이 아닌 일반인의 모습을 그림으로써 서민들의 보상심리를 충족시켜 준 면도 있습니다.

젊고 아름다운 한 여인이 다소곳하게 앉아 있죠. 하지만, 여인의 모습은 절망적이고 슬퍼보이죠. 게다가 자세히 보면 옷 매무새가 많이 흐트러져 있고, 발치에는 깨진 거울이 있습니다.

 

 

주변의 어수선한 모습 또한 여인이 이제 막 순결을 잃었음을 묘사하는 듯 합니다. 이 여인은 마치 "내 인생은 이제 끝났어."라고 말하는 것 같죠?

당시 시대상으로는 여성의 처녀성 상실은 사회적 매장을 의미했으니까요...

 

이 순결 이데올로기는 현 시대에는 어울리지 않는 구시대적 발상이었을 뿐이죠.

순결이란게 도데체 무엇일까요?

여성에게만 강제되었던 이 정체를 알 수 없는 가치를 좇으며, 여성 스스로도 "깨진 주전자/거울" 컴플렉스에 빠져 있던 세월이 있었더랬죠. 다 지난 시절 이야기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