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항콜린약.신간 죽음을 부르는 약. 에볼라약, 코로나19. 자가격리자 전화상담. 한미 희귀약.

반응형

1) "항콜린약 오래 먹을수록 응급실 방문 위험 커"

 

 

"항콜린약 오래 먹을수록 응급실 방문 위험 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COPD, 천식, 요실금, 우울증, 불면증 등의 치료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항콜린약물'은 65세 이상 노년층이 주의해야 할 약물이다.

모든 약물에는 부작용이 있는데,항콜린약물은 입마름·변비·어지러움·섬망 등이 부작용이 있어 노년층 낙상이나 소화불량, 치매 등의 위험을 높인다.

 

"의사와 상담해 증상 치료를 하면서 항콜린약물 사용을 중단하는 게 좋다"며 "중단했다가 용량을 약하게 줄여쓰거나, 다른 계열의 약물로 바꿀 수 있다.

 


 

2)[신간] ‘죽음을 부르는 약’

 

[후생신보] [신간] ‘죽음을 부르는 약’

약물 오남용의 심각성을 알리고 유용한 의학지식을 소개하는 책이 나왔다.

 

‘두통약을 먹고 처음으로 B학점을 받은 학교수석’

‘감기약으로 사망한 어린아이의 재판’

‘건강보조제를 먹고 여성과의 잠자리 이후 영원히 잠든 PGA 골프선수’

‘보충제를 복용하고 150kg의 역기를 들다가 사망한 20세 근육질 해군’

 

약물 오남용으로 발생한 수많은 실화를 다룬다.

 


3)에볼라약, 코로나19 퇴치할 수 있을까(연구)

 

에볼라약, 코로나19 퇴치할 수 있을까(연구) 

몇 가지 코로나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된 에볼라 치료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퇴치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헬스데이’가 보도했다.

에볼라(에볼라 출혈열)는 2014년 서아프리카에서 발발한 악성 국제전염병으로 에볼라 바이러스에 의해 발열과 전신 성 출혈 증상이 발생하며 치사율이 매우 높은 질환이다.

 

당시 미국 길리어드 사이언스에 의해 ‘렘데시비르’라는 치료제가 개발됐다.

 

몇 가지 코로나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된에볼라 치료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퇴치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렘데시비르가 왜 메르스와 사스 코로나바이러스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인지를 발견했으며 그것이 이번 연구보고서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4)"입원환자에 쓰는 약까지 처방"…자가격리자 전화상담 나선 교수

 

"입원환자에 쓰는 약까지 처방"…자가격리자 전화상담 나선 교수 | 연합뉴스

 

의료 사각지대 메우는 영남대 감염내과 허지안 교수 인터뷰

 

업무시간 쪼개 나흘 동안 110명 넘게 전화상담 후 약 처방해 '퀵'으로 보내

 

"자가격리된 확진자는 가족도 자가격리 대상자라 약 구하기가 어렵다.

전화로 진료하고 퀵서비스나 택배로 약을 보내고 있다.

선별진료소를 통해 확진 판정을 받고도 병실 부족으로 입원하지 못한 두 분 정도가 지난 1일부터 약을 원하셨다. 전화 진료로 약을 처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면 진료하듯이 전화 진료를 한다.

환자 상태부터 심리적인 이야기까지 듣는다."

 


5)한미 'LAPSTriple Agonist' 美 FDA 희귀약 지정

 

한미 'LAPSTriple Agonist' 美 FDA 희귀약 지정

 

한미약품은 'LAPSTriple Agonist(HM15211)'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원발 경화성 담관염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HM15211은 한미약품이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치료제로 개발중인 파이프라인으로 이번에 새로운 적응증을 추가했다.

 

원발 경화성 담관염(PSC: Primary sclerosing cholangitis)은 원인 미상의 간내 및 간외 담도의 염증과 섬유화로 인해 발생되는 만성 진행성 담즙 정체성 간질환으로 환자수가 극히 적은 희귀질환이다.

 

FDA 희귀의약품 지정(Orphan Drug Designation)은 희귀∙난치성 질병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의 치료제 개발 및 허가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세금 감면, 허가신청 비용 면제, 동일계열 제품 중 처음으로 시판허가 승인 시 7년간 독점권 등 다양한 혜택이 부여된다.

 

 

 

 

반응형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안과 공포  (22) 2020.03.20
아편.모르핀.헤로인.옥시코돈.마약류 진통제.  (16) 2020.03.08
[주저리주저리] MBC 라디오 스타.  (26) 2020.03.06
파리 여행. Paris  (30) 2020.02.29
바티칸. 로마 여행  (11) 2020.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