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관련

[경제] 금 테크. 금 투자 거래방법.

반응형

 

주식시장이 얼어붙은 상태여서 일반 소액주주들은 크게 실망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동학개미니 서학개미니 하며 언론에서 부채질한 것도, 결국은 이런 큰 그림하에 개미들 돈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기 위한 것은 아니었는지 싶은 음모론에 고개가 주억거려집니다.

도박판과 다름없는 것 같은 한국 주식시장의 특성상, 거액을 주무르며 시장판세를 좌지우지하는 기관과 외국자본들의 힘 앞에 모래알같은 개미들이 과연 견뎌낼수 있을까요?

결국은 시장 건전성이 확보되고, 우량주 우선의 장기투자만이 그나마 승률을 높이는 길이라 생각되는데요... 요즘은 월가도 물려있다는 농담이 있을 정도라고 하니, 작년 초 주식으로 재미좀 봤던 사람들 적기에 잘 빠져나가지 못했다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어 있는 분들 참 많을 거예요.

 

 

 

그래서인지, 일각에서는 금테크가 소액재테크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더군요. 금은 가장 오래된 교환화폐중 하나로, 1971년 금본위제가 닉슨쇼크로 인해 일방적으로 폐지될때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신뢰도 높은 화폐로 인식되어 있었죠.

 

 

 

금 본위제가 사라진 뒤 10여년간은 금 가격이 상승했지만, 이후로는 약간 하락한 뒤 보합세를 유지한 것을 그래프상 알수 있습니다.

 

 

거의 2000년까지의 기간동안은 서서히 금 시세가 하락하는 모습이어서, 이 기간동안 금에 투자한 투자자는 주식, 부동산, 채권 같은 타 종목에 비해 형편없는 수익율로 울상을 지었을 겁니다.

 

반면, 2000년 이후부터는 다들 아시다시피 금 값이 천정부지로 뛰기 시작했죠. 십년 사이 거의 4배 이상으로 올랐으니, 돌 반지 하나 해줄래도 한 돈 값이 부담스러워 반 돈만 하는 경우도 늘었다고 하지요...

20여년을 계속 오르기만 했으니, 사람들 인식 속에 금값은 계속 우상향 할거라는 고정인식이 생긴것 같지만, 실제로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20년전에 비해 오른 것은 확실하지만, 금 값은 다른 재화와 마찬가지 폭락할 때도 있으며 단기간으로 보자면 절대 안전자산은 아닙니다.

 

 

주식이 냉각기에 접어들어서 주식시장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또 다른 투자처를 찾던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금과 은을 매입하는 게 수익율이 좋다는 소문들이 돌면서 마치 금이 안전자산인 것처럼 포장되어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는 거죠...

 

 
 

그래도, 금에 투자하고 싶은 분들이 있을겁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금 값이 계속 오를거라는 쪽에 배팅을 하신 분들 말예요. 그 분들의 판단이 맞아서, 현재 가격보다 15% 이상 오른다면 수익이 나는 재화이긴 합니다만 자식들에게 증여세/상속세 없이 자산을 물려주려는 목적이 더 많다고 하더군요.

 

금을 거래하는 방법은 직접투자(현물거래)와 간접투자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현물을 직접 구매하는 방법이죠. 구입시에 10% 부가세가 붙고, 돌반지나 거북이, 열쇠등의 모양으로 가공시 업체 수수료 등으로 구입시 대략 15% 정도 손실이 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금 거래소 앱을 통해 사이버상의 금을 주식처럼 사고 파는 경우를 선택해 볼수 있습니다.

'금방금방'이란 앱을 깔면 됩니다. 한국금거래소에서 운영하는 어플로 시세에 따른 변동이 있지만 현물보다 3~4만원정도 싸게 구입할 수 있고, 일정무게 이상 누적되면 현물로 교환(이때는 부가세가 붙게됩니다.)할수도 있습니다.

음성적인 거래를 막기 위해 정부에서 추진한 것이라, 신뢰도가 높아서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은행권에서도 유사한 어플로 골드뱅킹을 하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NH 등에서 운용하고 있죠. 인터넷 쇼핑하는 느낌으로 골드바, 실버바등 구매대행하는 느낌이네요.

15% 가량 떼는 수수료와 세금때문에 단기 투자가 망설여진다면, 간접투자를 고려해 볼수 도 있습니다. 금 ETF 에 투자하는 거죠.

 

 

 

각 증권사 앱에서 종목검색을 통해 ETF에서 골드'라고 검색하시면 금 관련 ETF 목록이 쫙 뜰겁니다. 대부분 환율변동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시키려고 만든 것으로, 금시세 변동에 따른 내용을 반영하는데 금선물 인버스 종목도 눈에 띄네요... 금융상품들 정말 다양해서 눈 돌아갑니다...

 

KRX 금시장에서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곳도 정부 주도로 설립된 국가 공인 금시장으로 안전한데다 부가가치세 면제, 양도/배당소득세 비과세, 금융종합과세 비대상이어서 다른 금 거래방법보다 여러가지 조건들이 유리해 보이기도 합니다.

증권사에서 금 거래관련 계좌가 따로 필요한데, HTS, MTX 매매가 가능하고 1g 단위의 소액투자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돈은 계속 찍어낼수 있지만 금은 한정되어 있어서 장투하는 마인드로 접근하신다면 안전자산으로써 어느 정도 역할을 해 내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